교육과정 후기 (51건)
좋아성 10과 첫째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서 성교육에 관심을 갖고 되었고 우연히 친구를 통해 좋아성을 알게 되어 시작을 했습니다. 1과부터 부푼 마음으로 시작하였고 뒤로 갈수록 나의 부족함을 깨닫고 마지막 10과를 보면서 앞으로의 다음 세대를 향한 숙제가 확실하구나 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품고 급변하는 세상에서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를 전하는 선생님이 되어야겠습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감사한 것은 함께 좋아성 공부하시는 분들의 열정에 놀랍고도 감사합니다. 소극적인 저와 달리 올라오는 글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에 존경을 표합니다.
38. 아동기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에 맞는 성품 대화법. 스카논성장곡선에 따르면 아동기-몸 신체발달 청소년기-성발달합니다 7세 이후 사회군집 소속감갖고 싶어하며 리더를 동겨합니다 규칙적약속 성실성을 배웁니다 지시명령보다 친절하며 자상 칭찬 격려합니다 인내로 잘 해낼거라는 믿음을 갖고 부부화목 일관성 성실성을 구체적으로 칭찬합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 시기입니다 혼란시기 열등감 건방진태도가 뵙니다 자기를 받아주며 기다려야합니다 적절한 반응을 해주며 이해하고 수용하며 유연하게 대처해야합니다 말하지 않고 top 잠깐쉬며 말하자로 합니다 호르몬 변화로 유모어로 관계를 이어가야합니다 가치관시기 세상을 이해하는 시기입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가치관싸움시기입니다 건강한 대화로 친밀하게 친구처럼 지내도록 기도로 돕겠습니다. 성품대화법으로 그동안 행복한 여행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7. 영유아기 심리적 특징에 맞는 성품대화법. 여아기는 뇌성장시기입니다 각인 애착시기 결정적시기 입니다 좋은 추억 좋은생각주어야합니다. 유아기는 스킨십으로 사랑표현하며 자존감 세워주는 말로 기뻐합니다 비교 강요보다 존재자체 축하하며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양질의 환경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35.성품대화는 무슨일이야 보다는 어떻게 된일야 화가났구나 다는 방법이 없을까 물질적 보상보다는 사랑 우정 인정 격려 어깨두드림으로 대화기술을 익혀봅니다 성품 정의알기 유익 그의 따른 영향)을 대화로 알려줍니다 감사합니다
36. TPE요법 . 성품은 사회적 문화적 유산이라고 합니다. 우리를 창조하신 그분을 닮는것입니다 우리문화에 맞는 감사와 요청으로 내마음을 표현해봅니다. 내가 만나는 어떤대상이든 감사로 문열고 미안하고 죄송하다고 표현해봅니다 사랑한다고 선물로 간식으로 필요를 채워주는 부모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4. 성품대화의 기술 질문법. 유아교육전공학위를 받고서도 생각나는대로 말했던것 같습니다. 좀더 맞장구 쳐주며 지원하며 기다려주어야겠습니다. 비난보다는 미래지향적 질문으로 열린질문으로 직접적 질문으로 어떻게를 사용하겠습니다. 감정을 바꾸는 경청법으로 적극적경청으로 감정을 읽어주겠습니다. 행동을 바꾸는 긍정적 피드백 칭찬법 훈계법으로 정확한 12성품 정의를 알려줍니다 성품의 유익이 어떠한가를 배려의 언어로 이해합니다. 비난없이 바람직한 결과를 알려주며 그 행동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해주려합니다. 날마다 연습밖에는 길이 없네요. 감사합니다
33. 성품대화를 위한 준비 멈추고 생각해보니 늘 첫아이에게 부정적 비판 강요 명령을 많이한 나쁜 엄마였습니다. 나를 돌아보니 부끄럽기만 합니다 하나님께 회개와 반성으로 다시 나아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주신 아름다운 자녀를 세우며 용기를 북돋아주는 어미가 되려합니다 감사합니다.
32. 성품대화준비. 1.존중하는 마음으로 꼬리표 달지않기 강요지시보다 공감해주기 입니다. 2.관찰하는 마음은 있는 그대로 관찰한 내용만 말합니다 비판 조롱은 평가대상입니다. 단정짓지말고 사실추측 대상 지칭 구체적이지 않고 단정 짓는다 외모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3.느낌뒤 숨겨진 욕구를 찾는 마음으로 수고한것에 감정을 알아주는 욕구를 위해 멈추고 관찰합니다.욕구는 자유 축하 상호의존 개별성 재미 신체적 욕구 영적 욕구로 사랑하고 사랑 받는 기회를 줍니다. 4. 요청하는 마음입니다 강요 지시보다 긍정 언어로 구체적 요청하기 요청한 것 확인하기 솔직한 반응 알려 달라고 요청합니다 정보 주고받기보다 친밀한 대화 생각 감정 행동을 나누는 말로 요청해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31. 성품대화란 무엇일까요. 말이 곧 성푸미다 가사현실시대 비대면 유비쿼터스 시대 언제어디서나 함께하는 성령의 시대이다 공감인지능력과 분별력 12가지 성품부모 교사의 말한마디로 인생을 바꾸는 벤 엄마의 말이 저의 말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자녀들에게 강요했던 제모습을 떠올리며 나를 되돌아보는 귀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성품대화란 한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에 영향을 끼쳐 더좋은 성품으로 표현되도록 돕는 대화입니다 나의 대화를 진단하고 체크해봅니다. 감사합니다
30.10분 Hppy Time. 10분의 기적을 통해 상대방 감정을 읽어주며 대화할 때 친밀감이 형성되는 학교 가정 직장이 변화되어답니다 눈을보고 스킨십과 격려로인해 더깊은 사랑과 행복지수가 높여져가는 시간이 됩니다. 우리뇌는 10분의 긍정적 뇌로 인하여 태도와 말 바뀌어지며 학습능력도 좋아집니다 더 좋은 사례를 위해 토론하며 자존감을 세워주는 대화는 감사로이어질것입니다. 짧게 매일매일 반복) 이 강의를 다시 듣게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9. 성품대화의 10계명. 흔들림증후군이 있다 영아기 뇌를 흔들어서 30사망하거나 사지마비 성장장애 질병이 있다. 오늘날 마음을 뿌리채 흔들어 자살 우울이 증가하고 있다. 있는 그대로 서로의 존재 인정하고 존중해야함을 강조하셨습니다. 1. 꼬리표떼기로 자존심상하는 말하지 않기2. 과거는 과거로 옛날것 꺼내지않기3. 항상전혀-피하기4. 감정 동기 태도 추측하지말고 하상 현실을 물어보라 5. 눈을보고 집중하여 말하기6. 비난 비판 평가하지않기7.책임감있는 말 하기8.느낌보다는 내가 바라는것 분명하게 말하기 이렇게 해주면 좋겠어요) 9.인신공격하지않기10.존중태도로 말하기공손 소중 그가치를 인정하며 높여주는 태도)입니다. 대화 10계명을 훈련하여 아름답고 지혜로운 언어를 사용하여 더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저의 모습을 기대하며 감사드립니다
28.학부모관계로는 감사로 대화한다. 감사란 다른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인정하고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시하는것입니다 그리고 고마움을 표현합니다 경청으로 눈마주치고 고개끄덕이며 적극적 경청으로 대화해야합니다. -오 그랬군요-). 감사합니다
27. 학부모와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교사의 말 한마디. 학부모와의 소통어려우미 52.9 응답결과가 나왔다 교사로서 더 자신이 없고 지쳐있을 때 사티어대화 유형을 알 수 있었다. 내면에 상처 실패자존감낮은 것 자기 약점 감추려고 다른 사람 강하게 지적하는 비난형이 있다. 쉽게 동조하고 상대방화내지 않도록 나는 친절해야한다는 회유형 유형 자신감부족으로 차분해보이지만 초이성형 유형이 있다. 불안감을 감추기 위해 과장하거나 유모어로 이끌어가는 산만형 그리고 자신신뢰하며 정확한 말행동이 일치형이 있다 나자신에게 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용납하며 포요하는 일치형이 있는지 오늘도 노력해봅니다. 감사합니다
26.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말한마디. 상냥한 태도로 인사하며 기쁨으로 하루를 엽니다 경청하며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줍니다. 긍정의 말로 분위기를 가능성을 제시하며 할 수 있다고 응원해줍니다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합니다 공지미리 파악하여 배려하고 보살펴줍니다 책임감으로 미안하고 실수를 인정합니다 칭찬들었을때 감사로 응답합니다 후배선배와의 관계 서로의논합니다 모델링이되어줍니다 . 성품으로 경청 감사로 인내 배려로 직장이 회복되어집니다 . 감사합니다
25. 아내의 말한마디-성품은 말입니다 습관입니다 남편은 신체적 욕구 같은취미생활 매력적인 아내. 쉴만한 나의 집 칭찬듣고싶어합니다. 서로 수용 용납하며 있는그대로 이해해줍니다 순응합니다 바꾸려하지말고 받아들이며 감탄해줍니다 감동하며 감사를 표현합니다 사소한것에서 행복을 찾아갑니다 오늘도 수고많았다고 고맙다고 표현해봅니다. 감사합니다
24. 가정을 변화시키는 남편의 말한마디- 배우자의 스트레스가 직자스트레스보다 더 높다는 연구결과에 놀랐습니다 초등 중등 고등학생 설문조사중 행복비결은 가족이라고 하였습니다. 남 여 욕구가 서로 다르며 사랑표현을 하지않는 한국문화입니다 마음터놓고 대화가 부족한 우리문화입니다 따뜻한 스킨쉽 10분 해피타임 숨기지않는 남편 능력 다정한 아버지 남편의 말한마디는 가족을 감동을 시킵니다 눈을바라보며 관찰하며 격려하며 긍정의 언어로 선물 고백 자주하기 사랑이 중심인 가정 서로이해하며 관계막는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아름답게 만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러므로 가족에게 따뜻한 문자 한번 더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23. 폭발하는 아이- 예의있는 학생으로 바꾸는 성품 대화.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사람은 화 분노 무능하다고 새각합니다 무시받았다고 느낍니다 자신을 여유롭게 보지못하는 이유는 성적 공부만능주의이기때문입니다. 힘으로 눌러 맹복적 반항하게하였습니다 감정표현할 기회를 주어야합니다. 절제란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지않고 꼭 해야 할 일을 하는것 입니다. 서로 인정 존중하며 모두가 승자가 될 수 있도록 토론하며 해결책을 선택하게하고 타협하고 협상하여 윈윈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22. 고등학생을 위한 성품대화-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하며 다름을 인정하고 협동 함께하는 사회로 세상을 바라보는 틀을 형성하게 합니다. 비난하지 말며 더 좋은 생각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스스로 결단선택 체험하게 합니다 예의 버릇보더 더 좋은 태도가 있음을 가르쳐야합니다. 대학 성적보다 강점으로 인생의 진지함이 필요한시기입니다. 부모 교사모델링되며 함께 의논하며 입장을 바꾸어 스스로 수정하게합니다. 감사합니다
21. 우울한 학생-협동하는 학생으로 바꾸는 성품대화. 중학생시기는 가면 우울증이 있다 예민한 시기이다 반항하고 변덕 분노산만 복통 등교거부 무기력 대화꺼리며 성품지도가 필요한 시기이다. 기쁨의 정의로 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알고 즐거워하는것을 가르칩니다 행복지수 향상되고 운동과 배움을 기뻐하게 됩니다. 협동을 하려면 좋은말을 들려줍니다 너는 희망적인 아이야 뭐든지 할 수 있어 너는 소중해 감사한사람이야 --부모 교사가 들려주는 말한마디로 행복한 사람으로 바낍니다. 어떤말을 듣고 경험하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장점만보고 때엔맞춰칭찬하며 너만이 갖고있는 강점으로 특별한 세상을 열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감사합니다
20. 중학생을 위한 성품대화- 자아정체성 혼란시기로 버릇업서뵈는 시기 자기자신을 성찰하는 시기 호르몬 충돌 뇌혼란시기로 내면 불안합니다 여리고 섬세하며 가슴앓이 하는 시기이므로 가슴으로 이해하며 유모어 여유를 가집니다. 가르치려하지말고 친해지도록 합니다 성품전략법으로 버릇없는 행동이 습관화되지않도록 대화로 예의잇게 부탁합니다. 칭찬격려로 내면세계를 이해합니다 약한부분은 채워주고 자존감 세우는 말을 합니다- 널 이해해 너는 우리집 보물1호인거 알지 너를 믿는다 괜찮아 등) 강의를 듣고 정리하면서 나 자신도 좋은 어휘로 인해 나의 자존감도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9. 무책임한 아이 책임감있는 아이로 바꾸는 성품대화법- 책임감은 부모가 책임다하는 모습을 보어줍니다. 문제가 될만한 환경을 재구성하여 흥미를 갖고 무엇인가 재미있게 즐겁게 해줍니다. 지시명령 야단은 축소하고 미리 언제 하는지 알려주고 계획합니다. 권위앞에 무조건복종이 아닌 존재자체 존중하며 권리 소중하고 가치있는 됨됨이를 인정해줍니다. 감사합니다
18. 초등학생을 위한 성품대화- 영아기는 두뇌가 발달하는시기이며 아동기는 신체가 발달합니다 사회군집을 이루는 최초시기로서 또래집단을 중요시 요깁니다 성실성 책임감규칙약속을 갖게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많이 가지도록 합니다 소외 열등감을 갖지않도록 넌 참소중한 자녀라는 안정감을 심어주고 자존감 존중을 받게하는 대화를 해야합니다 거친말투바꾸기 친절한말 자상한말로 안되는것 되게하는 습관을 훈련해야합니다. 또한 지시강요보다 할 수 있다 라는 좋은생각 심어주고 좋은 습관을 가질 때 칭찬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17. 이기적인아이 배려하는아이로 바꾸는 성품대화- 영유아기는 사회성은 정서발달과 관련이 있다. 성품대화전략으로 섬세하게 충분한 표현과 말하기전 피부접촉 스킨십으로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해주어야한다 거절당한 경험이 결국 감정표현을 잘 못하게된다. 부모가 들려준 말한마디가 두뇌발달시기 질문하고 궁금해할 때이다 자기중심시기이지만 자라면서 이타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한다. 현대 맞벌이부모로 인해 기관에 일찍 맡겨지는것이 안타깝지만 주 양육자가 교사부모 모두 심리적 정서적안정적 역할이 더 중요함을 느낍니다.감사합니다
16. 영유아기를 위한 성품대화 어떻게 할까 각인 로렌츠 거위 인공부화 실험 민감기인 특정시기 세밀하고 체계적인 교육시기이다. 프로이드는 결정적 시기 마리아몬테소리 무흡수시기0-3세) 흡수시기3-5세) 에릭슨 신뢰감 애착시기 브루너 6세에 뇌가 80 발달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시기 양육자의 긍정적 애착관계 좋은 상호작용은 훗날 대인관계 미치는 중요성을 말해준다. 감사합니다
15. 행동을 바꾸는 소통법- 성품훈계법. 우리의 뇌는 화 야단으로 크지않습니다. 스트레스 눈치로 뇌 해마 호르몬손실 학습기능수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화로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교정하고 훈련하고 가르치는것이 좋은 성품입니다. 벌때리기 징벌은 상처로 남습니다 내가 받은 모방으로 자녀에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하며 문제가 생긴즉시 훈계하며 화 흥분하며 말하지 않기 공개적으로 하지않기 책임감을 느낄수 있게 스스로 잘못느낄 수 있도록합니다어떻게 된일이야-)원인을 살펴보고 양심에 호소하며 책임감을 호소합니다 행동보다 내적행동 성품에 집중하며 용서하는 말로 관계회복해야합니다 책임지기등 소통으로 안정감을 갖게하고 행동과 생각을 바꾸는 기술이 필요하다 잘못된 행동은 수정해나가면 된다. 저의 자녀들이 어릴때 이 훈계법9가지못하였지만 손자에게는 잘 적용해보리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4. 행동을 바꾸는 소통법- 칭찬법. 10계명 경청 인내등 동기 존재자체를 칭찬합니다 다른사람행동 관찰하기입니다 점수 성취보다 열심히할 때 부족할 때 시간정해놓고 결과보다 과정을 교정하기전 칭찬하지 않기와 성품의 정의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칭찬합니다 아첨보다는 창의적 칭찬을 합니다 많은 사람앞에서 크게 칭찬하여 격려받도록 합니다. 그리고 칭찬 3단계는 정의를 말해주고 구체적내용을 칭찬하며 그 성품으로 어떤 유익이 있었는지 이야기합니다. 매일매일이 칭찬과 격려로 행복의 향기 성품의 향기 전해지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13. 행동을 바꾸는 소통법- 긍정적 피드백 상대방 행동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입니다. 구체적 행동에 집중하여 그에 미치는 영향을 말하기입니다. 즉 책망과 징계 야단 비판 비난보다 긍정적 대화를 통해 됨됨이를 칭찬하는데 초점을 두려합니다 누구를 만나든지 좋은점을 먼저보고 인정하고 칭찬하여 두원공과대학교 두원성품연구소로 인하여 안성 오산 평택 화성 경기도 지역이 행복해지는 날까지노력하려합니다 감사합니다
12.감정을 바꾸는 소통법. 적극적으로 경청할 때 존중받고 인정받는 느낌이 든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비언어적 경청으로 숨겨진 마음을 읽어주고 반응해보겠습니다. 더 많이 눈을 마주치고 고개끄덕이고 박수쳐주고 반영하려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요약하여 --그랬구나--등으로 말해주고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 생각을 바꾸는 소통법- 질문법.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생각을 바구고 개방적 희망적 열린질문으로 무한한 가치를 이끌어낼수있습니다. 어떻게 된일이야 무슨일이야 로 미래지향적 질문으로 문제핵심을 깨닫게 질문하라하였는데 잘 고쳐지지 않지만 부모인 나부터 교사인 나부터 행복한 질문을 연습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성품대화의 조건- 요청하는 마음. 한국형 12성품강의를 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TPE 요법으로 할때 한 학생이 상담을 하였습니다 가정의 어려움 남편과의 갈등 자녀문제 개인 건강문제로 힘들어할 때 감사하기 용서구하기 요청하기 내마음 표현하기로 가정을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 학생은 9년이 지난 지금도 성품강의가 생각나고 살면서 힘을 얻고있다고 합니다. 하나님함께하시는 성품대화법 세상을 변화시키는 선물입니다. 감사합니다
9. 성품대화의 조건- 숨겨진 욕구를 찾아라 행동뒤 숨겨진 보물을 찾아보려합니다 저 사람은 왜 말이 없을까 저분은 왜 안색이 안좋을까 자세히 보고 귀 기울여봅니다. 축하받고싶은 욕구 서로 의존하고싶은 욕구 살맛이 나도록 전화해주고 영적으로 풍성한 말씀을 나누며 마음을 헤아리는 안목이 넓혀가려합니다 그렇게 될줄믿습니다. 2학기 개강을 하며 학생들을 만납니다 내가서있는곳이 선교지임을 기도해봅니다. 감사합니다
8. 성품대화의 조건 -관찰하는 마음 경청이란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판단하고 평가해버립니다. 퇴근 후 남편의 안색을 더 보살피게 되었습니다. 수고했어요 피곤하지요 등등의 섬세하게 감정을 관찰하고 성숙한 대화로 마음을 읽어줄때 중년의 부부대화도 더 친밀해지고 있습니다 평가보다는 관찰로 건강한 관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 꼬리표 관계 깨트리는 대화 무의식중 자녀를 기르며 꼬리표를 참 많이 달았고 반성하며 회개합니다 강요 지시 통제한 부모였지만 지금도 결혼한 자녀들에게 좋은 언어 희망을 주는 언어 용기를 주는 언어로 지원하려합니다. 감사합니다
성품대화법 7. 성품대화의 조건- 존중하는 마음 성품대화란 대화를 통해 한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에 영향을끼쳐 더좋은 성품으로 표현되도록 돕는것입니다. 나는 지금 내생각에 변화를 주고 있는가 다른사람들에게 친밀한 대화를 하고 있는가 반추해봅니다. 어느누구든지 귀하고 존귀하게 공손히 대하며 그 가치를 인정하고 높여주고 있는가 나자신을 반복하여 자성해봅니다. 무조건 존중이 아닌 바른 가치관을 가지게하고 존재 자체를 인정해주는 대화로 옳은대로 이끌어주는 관계를 만들어야함을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품 대화법 6. 분별력을 높여라 인간은 양심을 기초로 옳고 그름 즉 선악을 구별하는 능력이라하였습니다. 포스터모더니즘 대체 불가능 시대 예측 혼돈 시대에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명히 가르치고 지도해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로서 내가 얼마나 귀한 존재 인지를 알고 분별력을 길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먼저 된 부모교사로서 책임감을 가져봅니다. 감사합니다
성품대화법 5. 공감인지능력을 높여라 언어도 개발되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려 합니다. 무심코 던진 말한마디가 상처를 준다는것을 알고 최고의 언어와 신체와 존중해야함을 알게되었습니다. 강요 지시설득 불평 분석 협박은) top thk chooe멈추고 생각하고 선택하여 보다 좋은 긍정적 감정과 이성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하려합니다. 감사합니다
4.성품대화가 뭐지 존포웰의 5등급 대화가 생각과 문화를 바꿀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가장 상투적 인사말 안녕하세요부터 사실과 보고의 단계 의견 판단을 넘어 감정 직관의 단계까지 성품훈련으로 최고의 친밀한 단계까지 대화를 한다면 우리사회와 가정은 건강한 모습으로 변화해갈것입니다 제가 만나는 직장 동료 모든가족에게 따뜻한 감정이 담긴 대화로 먼저 다가가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성품대화법 3강 이타적 인성의 결정적요인- 거울효과 과거 내가 부모로 부터 많이 들었던말은 잘한다--라는 말이었고 늘 책을 가까이 하신 부모님 덕분에 배우는걸 즐겁게 여기는것 같습니다 올리너부부의 이타적 인성연구처럼 부모의 말한마디 행동 가치관이 영향을 받는다는것 알 수 있었습니다. 옳은 가지를 들려주는 아름다운 삶이될것을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성품대화법 2강 성품대화로 좋은인성키우기 좋은성품은 위기과 갈등속에서 더좋은 행동 더좋은 감정 더좋은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것입니다. 시부모님께 늘 착하고 말잘듣고 눈치보는 나였습니다. 내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해 감정찌꺼기들이 쌓여있었는데 좋은 언어로 긍정의 언어로 내 마음 내 기분을 잘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내안의 건강함이 건강한 관계를 만든다는것을 경험하여 감사합니다
성품대화법강의를 듣고 1. 좋은성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좋은성품은 매일 훈련과 연습으로 나를 성찰하고 되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누구이고 어떤말을 하고 있는가 어떤가치관을 나누고 있는가 내가 고쳐야할 습관은 무엇인가 나의 내면을 돌아보고 귀기울여보는 계기가 되었고 나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나도 누군가에게 들려주는 아름다운 대화로 막혔던관계들이 열려지는 시간이 될것을 소망해봅니다
좋아성 9과 하나님께서 만들어주신 질서 있고 아름다운 성을 최소한의 울타리도 없애버리는 그냥 즐기는 문화로 만들어 버리는 세상의 문화에 우리 아이들이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지 수업을 하면 할 수록 마음이 고구마를 먹은 것 같습니다. 집에 티비가 없어도 핸드폰을 쥐어주지 않고 미디어를 막고 막아도 학교에서 학원에서 친구 핸드폰을 통해 기가 막히게 듣고 익혀옵니다. 뉴스 보도를 통해 마약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 가슴을 또 한번 쓸어 내리게 됩니다. 영적 방패막이가 되어 줄 방법은 부모의 기도와 교육 뿐 인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합니다.
3과 넌누구니 나다움이 아닌 나 됨을 알아가는 과정 요즘은 성에 대해 가르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있다. 나 나다움을 가르친다. 나다움 나에대해 찾는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남자다움과 여자다움 남과 여의 성별은 구분짖는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나는 세상에서 하는 성교육도 수강해 보았다.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를 보여줄때도 치마와 바지 는 안되었다 파랑과 분홍 비행기와 인형 남녀를 구분 지을만한것들은 되도록 사용하지 말라고 교육하였다. 단어또한 자궁이 아니고 포궁 유모차가 아닌 양육차 부모가 아닌 양육자... 세상은 가장 기본적인 단어를 바꾸려고 하고있다. 단어안에는 그것을 나타내어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을 바꾸려는 것이다. 말은 얼이라고 하였는데 이런것들 부터 바꾸는것을 보고 의아하였다. 낯설었다. 우리의 미래 세대는 이렇게 배우겠구나. 싶었다. 빨리 우리의 믿음의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다. 하나님은 너를 남자로 여자로 태어나게 하신것은 다 계획하신거라는것을 그 계획속에서 나됨을 찾으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나는 여자라서 행복하다 나는 여자로 태어나게 해주시고 나를 통해 해나아갈 주의 계획을 믿고 기다리며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2과 숨겨진 비밀을 찾아라 1과는 창의성을 통해 창조론적 감수성에 대해 배웠다. 2과는 배려를 통해 창조론적 감수성을 배웠다. 성인지 감수성과 성차별속에서 끊임없이 성별 갈등을 조장하는 페미니즘과 포괄적 성교육을 시도하는 세상 성교육에대해 다시금 알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피조물들을 암수로 만드셨다. 서로 배려하며 사랑하며 살아가라고 그렇게 창조 하신것다. 그러나 세상 교육에서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무너뜨리기 위해 끊임없이 차별하며 서로에대해 원망하며 혐오하도록 성차별주의와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시킨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남성우월주의 가부장제가 있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이런 사상들이 있는곳도 존재하긴 한다. 우리나라도 많이 개선 되었지만 아직도 이런 사상들이 잔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많은 페미들이 외치는것 처럼 아직도 그런한 상황인가 라고 한다면 나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많은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사회를 이끌고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요소요소에서 많은 능력있는 여성들이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며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성이라서 차별과 억압을 받는다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하나닝께서 지으신 대로 주신 사명을 가지고 살아가면 된다. 서로 배려하면서 도우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몌서 우리에게 주신 사명이자 축복이라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도 배려를 통해서 남자와 여자는 싸우고 혐오하는 관계가 아닌 질서를 가지고 각자의 맡은 사명대로 배려하면 살아가는 존재임을 가르쳐 주고 싶다.
1과 창조론적 성교육 처음 내가 이 성교육에대해 관심을 갖게 된계기가 생각나게 되었다. 우리아이들에게 제대로된 성지식을 알려주고 싶었서 찾아보게 되면서 충격 받았던 그 때 . 그때가 나의 첫 시작이였다. 벌써 5년전쯤 인것 같다. 만약 좋은나무 성품학교에서 이 성교육을 먼저 발견하였다면 그동안의 나의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을까 싶지만 나름대로 하나님의 이렇게 길을 열어 주신게 아닐까라는 긍정의 마음으로 강의를 듣고있다.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성경적 성교육을 들을수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한다. 특히 첫시간 창조론적 감수성은 내가 누구인지 내가 어떻게 태어난 존재인지를 다시금 생각해 주게 하는 시간이였던것 같다. 나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하나님의 자녀라는것 어느누구도 성별로 인해 차별받거나 미움받는 존재가 아니라는것 이 사실을 나에게 각인시켜 주듯 우리 다음세대 아이들에게도 이 사실 진리는 꼭 알려주고 싶다. 세상이 말하는 성은 내것이고 그러니 내맘대로 할수 있고 즐기라고 가르쳐준다. 그곳에는 사랑과 존중은 없고 쾌락과 이기적인 나만 있다고 가르쳐준다. 심지어 생각만하는게 아니라 직접 행동해 보라고 친절하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고 알려주고 있지 않은가. 사랑 존중 배려가 없는 성은 이미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축복하신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것 이것을 버리고 잊혀지게 만들고 있다. 하나님께서 태초에 만드신 가정을 깨뜨리고 있는것이다. 남보다는 철저히 나만 가르치고 있는 공교육의 현실을 알아버리고 나서는 아이들에게 집에서라도 올바른 가치관 성경적 성 가치관을 가르치고 싶었다. 늦기 전에 우리 믿음의 다음세대 들에게 성경적 성교육을 교육해야한다. 이영숙박사님의 말씀이 계속 맴돈다. " 가르치지 않으면 배울수가 없다." 이제 우리 아이들은 우리가 가르쳐야한다. 가장 기본적인 것 부터 배우고 가르쳐야 한다. 창조 - 우리는 말씀으로 창조 되었고 창조론적 감수성을 가지고 성을 바라봐야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야한다. 성은 파괴가 아닌 하나님의 축복임을 알아야한다. 따라서 생명의 탄생은 혐오가 아닌 기적 사랑임을 알아야 한다.
8과-좋은 어른이 되어야겠다. 좋은 어른들을 만날 수 있도록 기도로 우리 아이들을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나의 건강한 신체를 소중히 하고 소중히 돌볼 수 있도록 잘 도와줄 수 있는 사회와 가정이 되도록 기도합니다. 그리고 순종할 수 있는 어른의 모습을 잘 갖추길 나를 돌아보고 나 또한 하나님 앞에서 바르게 서길 기도합니다.
7과- 성적자기결정권이라는 좋아 보이는 포장지로 아이들을 현혹하는 시기에 인내와 절제 교육이 절실한 것 같습니다. 인내라는 단어가 무조건 참고 견디는 부정적인 느낌 아닌 느낌이 있었는데 성품 정의를 깨닫고 긍정적인 단어가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좋은 어른이 되어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정을 이룰 때까지 불평 없이 인내하도록 교육하는 일에 참여 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6과- 좋아성 수업을 들을 수록 책임감이 더더더 무겁게 느껴집니다. 핸드폰만 열어도 성관계를 많이 한 것이 왜 질타를 받아야 할 일이냐 반박을 하고 자랑거리처럼 이야기를 하는 댓글이 보입니다. 매일 기도합니다. 죄악된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정직하게 내가 누구인지 알고 하나님의 계획을 믿고 자신의 책임을 다 하기를 소망합니다.
절제 세미나 잘 들었습니다. 성품강의를 들을 때마다 내가 먼저 바껴야하는데 하는 큰 찔림을 느끼네요. 특히 미디어 절제는 아이들을 키우며 미디어가 얼마나 아이들의 성품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피부로 느끼고 있기에 더 크게 다가왔어요. 브레이크 법칙과 미디어 절제를 통해 더 좋은 성품의 사람으로 모두가 성장하길 소망합니다.
아이들 뿐 아니라 먼저 저에게 필요한 그리고 훈련이 필요한 성품세미나 강의 감사합니다! 절제의 태도에서 감정조절법칙인 1+3+10공식 ! 직접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삶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열매의 완성은 절제!! 절제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시고 미디어사용진단 밎 실천방안과 활용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먼저 가정에서부터 적용해보겠습니다.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
절제 세미나 잘 들었습니다^^ 브레이크 법칙 1-3-10 법칙이 인상깊었어요. 스마트폰과 미디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유혹을 버리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우리 아이들이 되길 소망해요♡
기존의 찍은 동영상 강의만 구입해서 보다가 이번에 줌강의는 처음 들었습니다. 기존의 동영상 강의는 20~30분이었는데 줌강의는 1시간이 넘게 진행이 되네요. 저는 유치부 전도사라서 지저스캐비 영상을 봤는데 이 영상은 성품나라 영상으로 들어가는 거라서 다른 건지 모르겠지만 유치부랑 초등학생 둘로 나누어 자세하게 설명해주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좋은나무성품학교 교재를 올해 들어서 시작했는데 3가지 주제를 해 본 결과 내용이 좋지만 아쉬운 점을 하나 남깁니다. 같은 본문이 다른 주제에 계속 나와서 조금 아쉽더라구요. 같은 본문이 계속 반복되어서 아쉽습니다) 그 주제에 맞는 여러 가지 말씀이 많을텐데 다양한 성경본문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나무성품학교를 통해서 주님께서 하실 일들을 기대하며 기도합니다. 힘내세요^^